캐릭터 시트를 각 룰에 맞추기 위해서는 시트를 고쳐쓰는 법을 알아야 합니다.
1번의 "항목 편집하기" 버튼을 눌러서 편집 화면으로 바꿉니다. 현재 사진은 편집 화면입니다.
2번은 이미지 변경 버튼입니다.
캐릭터를 다 만든 후에는 3번 보존 버튼을 눌러 저장을 하면, 캐릭터를 어디서든 불러 사용할 수 있습니다.
4번은 챕터 #6에서 설명합니다.
캐릭터 시트는 고정된 대분류 common과 마음대로 추가/삭제가 가능한 대분류 여러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.
common은 이름과 사이즈 데이터가 들어있는 대분류이며 그 외의 데이터를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 없습니다. 대분류 자체를 제거할 수도 없습니다.
각 대분류는 소분류 또는 데이터를 가집니다.
6번의 +를 누르면 자기 밑의 더 작은 하위 소분류를 생성합니다. 동일한 준위의 +를 2번 누르면 바로 밑의 소분류의 데이터란을 증가시킵니다.
-를 누르면 자신과, 자신에 딸린 하위 분류를 전부 제거합니다. 자신을 포함해 즉시 삭제되며 복구할 수 없으므로 -를 누를 때에는 주의합시다.
7번을 누르면 대분류를 하나 생성합니다.
데이터는 3가지 타입을 가집니다. (5번)
통상: 짧은 입력이 가능한 두 칸을 가집니다. [방어력][3], [민첩성][60], [Lv1][전력공격], [65%][관찰력] 등 수치와 문자를 자유롭게 기입합니다.
노트: 짧은 입력을 하는 한 칸과 많은 입력이 가능한 넓은 한 칸을 가집니다. [메모][메모내용], [백스토리][백스토리내용], [개인정보][개인정보내용]과 같이 앞에 항목의 이름을 붙이고 자세한 내용을 뒤에 적게됩니다.
리소스: 짧은 입력이 가능한 한 칸과 수치의 현재값/최대값을 조절하는 바를 가집니다. 체력, MP, 운 등 최대값이 있으며 현재값이 변동하는 데이터를 적게됩니다.
각 데이터의 앞쪽 칸은 인벤토리(챕터 #6)에서 참조하게 됩니다.
이후 [태그]라고 지칭합니다.
각 데이터 뒤쪽 칸은 [밸류]라고 지칭합니다.
캐릭터를 우클릭한 후 채팅 팔레트를 표시하면 채팅 팔레트가 나옵니다.
채팅 팔레트는 자주 쓰는 어휘, 주사위 판정 등을 저장해두고 버튼 클릭만으로 채팅창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기능입니다.
채팅창에 채팅이 쳐지기 때문에 다이스 커맨드를 곧장 사용할 수 있습니다.
가장 위쪽 왼쪽에는 채팅을 보낼 채팅 탭을 선택하고, 다음으로 사용할 다이스 봇을 선택하고, 채팅을 받는 대상(기본 전원)을 선택하면 됩니다.
?를 누르면 다이스 봇의 자세한 커맨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가장 아래쪽의 "채팅 팔레트의 편집" 버튼을 눌러 채팅 팔레트의 내용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.
채팅팔레트 내에서는 {이 괄호}를 사용해 함수와 같이 쓸 수 있습니다.
{이 괄호}안의 수가 변수라면, 사진의 아래쪽처럼 //변수 이름을 따로 지정해두고 수치만 그때그때 편집하면서 매크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.
또는 {태그}로도 함수가 작동합니다.
매크로를 더블클릭하거나, 한번 클릭하여 선택한 후 채팅창에서 수정을 가하고 SEND 버튼, 엔터를 눌러 채팅창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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